메뉴 건너뛰기

혁명은 언제나 시기상조

아흐리만(한윤형)의 부끄러운 과거를 여러분 앞에 모두 공개합니다!


경희대학교 교지 고황에 보낸 원고. 잡지가 베포되었기에 블로그에도 올림.

-------------

총선과 대선이 동시에 실시되는 2012년은 아마도 정치의 해가 될 것이다. 그리고 ‘선거 국면’이 1년도 안 남은 지금, 내년에 펼쳐질 정치적 격랑 속의 담론을 미리 선점하기 위한 각 정치세력들의 암투도 눈부시다. 복지국가 소사이어티 등 복지국가를 중심으로 한 야권단일정당을 주장하는 이들이 있고, ‘백만민란’과 같이 기존의 정당들을 그대로 두고라도 그 바깥에 야권단일정당의 성곽을 만들자는 사람들이 있다. 또 그와는 조금 다르게 야권 내에서 비중이 압도적인 민주당과 제대로 경쟁하기 위해 민주당을 제외한 모든 정당들이 연합해야 한다는 견해, 국민참여당을 중심으로 한 이른바 ‘제3지대 정당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한편 진보신당의 노회찬은 야권의 선거연대가 야권통합의 압력으로까지 번져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 가설정당을 통한 선거연대를 대안으로 제시한 바 있으며, 이와 별개로 민주노동당/진보신당/사회당 등 진보정당들의 통합을 논의하는 흐름도 꾸준하다. 


야권연대 압력의 역사적 배경


현재 한국의 야권연대는 정치세력의 양대축인 보수정당의 ‘전횡’에 반대하여, 양대축을 이루는 다른 보수정당과 자유주의적 혹은 사회주의적 지향을 지닌 군소정당들의 사이에서 폭넓게 논의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물론 두 보수정당의 성격과 정책차이가 없지는 않지만, 그보다도 야권연대 안에 수용하기 어려운 다양한 정치적 지향들이 상존하는 것이 특징적이다.  


이러한 특징엔 역사적인 배경이 있다. 특히 해방 이후 좌익들이 시민들의 일정한 지지를 받고 있었음에도 정치적 시민권을 획득하지 못했던 역사와 관련이 깊다. 투박하게 구분하자면 20세기에 각국에서 발달한 민주주의 체제는 자본주의와 공산주의의 체제 경쟁을 민주주의적 경쟁 내부로 흡수한 체제와 그렇지 못한 체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리고 미군정에 의해 실시되고 구현된 한국의 ‘민주주의’가 지향한 것은 물론 후자였다. 자본주의와 공산주의가 대당관계로 설정된 것이 아니라, 자유민주주의와 공산주의가 진영의 이름으로 호명되었고 후자가 적으로 규정되었다.  


이념적으로 좌익이 금지되고 계층적으로도 서민층을 대변하는 정치세력이 억압된 현실은 ‘야당’의 형성과정을 왜곡했다. 민주당은 보수적인 농촌 지주 계급의 이해를 대변하는 한민당을 그 역사적 기원으로 두었다. 초기에 이승만과 협력하다 그의 독재가 심화되면서 지배계급에서 이탈한 이 집단은, 1960년대 초 그 시대의 청년들에게 군부 쿠데타 세력이 ‘진보적’으로 보이게 만드는 착시현상을 일으켰다. 1963년 제5대 대통령 선거에서 윤보선은 아무런 정치적 지향없이 선거에 임했고 박정희가 남로당 출신의 ‘빨갱이’란 사실을 공격하는데에 치중했다. 그리하여 한국전쟁 당시 좌익색출 과정에 진절머리를 낸 영호남 농촌지역에서 박정희에게 몰표가 나오는 기현상이 벌어지기도 했다. 그 민주당을 ‘중산층과 서민을 위한 정당’으로 혁신시킨 것은 위대한 보수정치인 김대중의 공로다. 사실 그에게 ‘보수’의 호칭을 붙이는 것조차 성급한 지점이 있다. 1971년 대선에서 3선을 노리는 박정희와 대결한 김대중은 어쩌면 오늘날의 진보신당보다도 더 왼쪽에 있었을 것이다. ‘비판적 지지’라는 이름을 가진 운동권 내부의 논쟁은 주로 이 위대한 보수정치인을 어떻게 대해야 할 것인가의 문제에서 발생했다. 


비판적 지지에서 노무현의 시대로 


사람들은 말하리라. 누가 또 ‘비판적 지지’를 말하겠느냐고. 누가 또 DJ 지지를 이야기하겠느냐고. 그러나 다음 대선에 DJ는 출마하지 않지만, 그 노선의 추종자가 여당의 후보로 나올 것이고 ‘비판적 지지’는 재생산될 것이다. 내가 조용한 침묵으로 스스로를 닦아야 할 수인(囚人)의 처지에 끙끙거리며 이 글을 쓰는 이유는 ‘비판적 지지’라는 망령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그것은 악몽이다. 87년부터 97년까지 계속되어진 아편같은 기억, 노동자계급에게 자신의 노예 상태를 거부하지 못하게 하는 무기력한 환각제 같은 이데올로기에 대한 두려움이다. 과거 우리 진보진영을 갈갈이 찢어놓았던 분열의 싹, 지긋지긋하게 우리를 괴롭혔던 ‘지옥 논리’의 당당한 등장이 예고되고 있는 것 같기 때문이다.
- 박용진, <이론과 실천> 2001년 8월호 “ '비판적 지지'의 망령을 경계하라 -강준만의 [노무현과 국민사기극] 비판”



원래 ‘비판적 지지’ 논쟁은 ‘운동권’이라 불리는 집단 내부의 것이었다. 1987년 민주항쟁의 타협적 결과는 민주주의 체제 내에 이른바 ‘독재세력’과 ‘민주화세력’ 간의 공존을 강요했다. 김영삼과 김대중 두 민주화 운동 거두 사이의 ‘단일화’의 실패는 노태우의 당선을 가져왔고 1990년 김영삼의 3당합당과 1997년 김대중의 정계복귀 및 DJP 연합 사이에 있었던 여러 가지 사건들은 과거의 ‘재야’들이 민주당 혹은 한나라당에 합류할 명분을 주었다. 그리고 재야에 합류하지 않은 운동권들 사이에선 독자세력화를 주장하는 사람들과 ‘비판적 지지’를 말하는 사람들이 남았다. 


‘진보정당 운동’을 주장했던 사람들의 관점에서 사태를 서술하자면 이렇다. 1991년부터 대중적 진보정당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었고 1996년 집권여당의 노동법 날치기 통과에 맞선 민주노총의 총파업에도 불구하고 변하는 것이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때 민주노총이란 대중조직을 중심으로 한 진보정당 건설이 시작되었다. 1997년에 권영길은 국민승리21의 후보로 대선에 출마하였지만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민주당 지지자들은 권영길이 선거를 나왔다는 사실 자체를 비난했고 권영길이 TV토론에 나와 이회창보다도 김대중을 더 공격했다고 비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50년만의 수평적 정권교체’는 진보정당 지지자들에게 잠깐 숨통을 튀어주었다. ‘민주당 정권’이 IMF로부터 수용한 정리해고와 신자유주의 개혁 프로그램,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한나라당으로부터 ‘사회주의 정권’이라 공격받는 현실은 민주당 왼쪽의 정치세력이 조직되어야 할 필요성을 민주당에 우호적인 유권자들에게도 확산시켰다. 일부 민주당 지지자들은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이 양대정당이 되는 세상을 꿈꾼다고 말하기 시작했으며, 그중 일부는 대선에선 모르겠지만 총선에선 민주노동당을 지지할 수 있다고 말하기 시작했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사이에서 갈등하는 새로운 지지층의 등장은 2001년에서 2002년에 이르러 ‘노무현’이란 인물과 민주노동당의 동반 성장 및 갈등을 야기했다. 위에서 인용한 박용진의 글은 그 시대의 산물이다. 박용진은 김대중의 퇴장으로 종결된 비판적 지지 논쟁이 새로운 형태로 부활할 것을 염려한다. 2001년 8월에서 10월까지 민주노동당 기관지 <이론과 실천>에서 진행되었던 박용진/강준만/주대환 논쟁에서 민주노동당의 박용진은 “비판적 지지를 경계하라.”고 피맺힌 절규를 외쳤고 노무현을 민주당 대선후보로 밀고 있었던 강준만은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지지자의 상생방안을 모색하기 시작했으며 진보정당 운동의 오랜 이론가인 주대환은 “사회주의자와 자유주의자의 반파쇼 연대는 언제나 옳은 일이지만 이제는 자유주의자가 주류인 시대가 올 것이며 비판적 지지도 극우 헤게모니도 더 이상 없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세 사람의 견해와 예측은 제각각 조금씩 맞고 조금씩 틀렸다. 2002년 대선에서 ‘비판적 지지’는 부활했다. 그러나 이것은 과거의 ‘비판적 지지’와는 다른 것이었고, (당시) 2-30대의 (그러니까 지금의 시점에서 보면 3-40대의) 개혁성향의 유권자들이 민주당의 괜찮은 인물과 진보정당 사이에서 고민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노사모와 개혁국민정당에 수만명의 386세대와 그보다 어린 청년세대가 몰려와 활동을 시작했다. 이들을 조직해낸 문성근, 명계남, 유시민 중에서 문성근과 명계남은 대선 전날 민주노동당 홈페이지에 찾아와 권영길 후보가 사퇴해줄 것을 ‘읍소’했고, 선거가 끝난 후 유시민은 “권영길 후보는 얻을 건 다 얻었는데 마지막에 던지지 못했다.”, “민주노동당에서 온 표는 별로 없다.”며 민주노동당원들을 조롱했다. 


그리고, 야권 단일화론


오늘날의 야권 단일화론 역시 이 시대의 연장선상에 있다. 2000년대 초반에 정치적으로 각성한 386세대와 그 이후 세대는, 2008년 촛불 시위 이후 정치적 각성의 압력을 느낀 오늘날의 10대와 20대와 만나게 된다. 새로이 정치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들의 특징은 특정한 정치세력이나 정당을 지지한다기보다는 그들 집단의 공통된 감각을 ‘상식’이라 믿는다는 것, 그들 자신만을 ‘국민’이란 이름으로 호칭한다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이제 야권 단일화에 대한 ‘국민의 명령’은 ‘상식’이 되었고, 민주당과 진보정당의 정체성이 다르다는 것은 이들에게 중요한 문제는 아니게 되었다. 왜냐하면 이들의 생각에 ‘진보’나 ‘개혁’이란 가치는 그 특정한 가치를 표방한 정치세력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그 가치에 모호하게 동의하는 일군의 유권자 집단, 그들이 ‘국민’이나 ‘깨어있는 시민’으로 부르는 그 사람들에게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강남좌파’와 같은 매체의 호명은 2002년에 유시민이 2-30대 유권자들을 ‘신주류’라고 불렀던 과거를 떠올리게 한다.    


“'노무현 바람'은 기성 정치의 사각지대에서 시작되었다. 지난 연말 이후 봄까지 실시된 각종 여론조사를 보면 노무현은 연령별로는 20대와 30대, 학력별로는 대학 재학 이상의 고학력층, 소득 계층으로는 월수입 2백만원 이상, 성별로는 남자, 직업별로는 화이트컬러와 전문직 유권자들에게서 처음부터 상대적으로 높은 지지를 받으며 출발했다. 이들은 정치에 냉소적이거나 무관심하며 투표율이 낮은 집단으로 간주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표면적 정치 거부는 '더 많은 민주주의와 보다 효율적인 개혁'에 대한 그들의 열망의 표현이었다. 그들은 이 열망을 지속적으로 배신한 낡은 정치를 거부했을 뿐이다.

이들이 노무현에게 높은 지지를 보낸 것은 그에게서 새로운 대안을 조직할 수 있는 새로운 리더의 가능성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반면 '저학력, 저소득, 고령층, 생산직과 서비스직'의 서민들은 국민통합과 민족화해, 권력문화의 혁신과 새로운 동북아 질서 구축 등 그가 내세운 정치적 가치와 목표를 잘 이해하지 못했다. 서민 후보를 자처하는 노무현이 아니라 귀족 이미지를 가진 이회창이 서민층의 지지를 받는 역설은 이렇게 해서 발생한 것이다.“
- <노무현은 왜 조선일보와 싸우는가>, 유시민, 개마고원(2002),p273-274 



인권, 언론자유, 경제정책 등 수많은 부분에서 역주행이 진행되는 이명박 정권의 시대에 일단 그들의 전횡을 멈추고 보자는 상식적인 판단에 이의를 제기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1971년의 김대중은 고사하더라도, 2002년의 노무현의 대선공약이 지금의 진보정당들보다 더 ‘진보적’이라 여겨지는 시대의 흐름은 어떻게 보아야 할까. 말하자면 민주당은 집권했을 때 한나라당보다 ‘온건한 속도로’ 오른쪽으로 갔고, 한나라당은 그들을 빨갱이로 몰았기 때문에 집권했을 때 방향을 바꾸지 않은 채 액셀레이터를 밟아야만 했다. 이 차를 멈추자는 것도 좋지만 방향을 바꿀 방법과 주체에 대해 논의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영원히 오른쪽으로 향하는 속도를 조절하는 문제에서나 싸울 수 있을 뿐이다. 


야권연대론의 다른 방식들


물론 현존하는 모든 야권연대론도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야권연대론엔 크게 두 가지 방식이 있다. 하나는 정당 자체를 하나로 합치자는 버전이 있고, 다른 하나는 복수의 정당을 유지하는 차원에서 연대를 하자는 버전이다. 전자는 복지국가를 내세운 야권 단일정당이 필요하다는 견해나, 자유주의와 사회주의가 연합하는 미국 민주당과 같은 종류의 무지개 정당이 필요하다는 견해로 이어진다. 이 제안을 하나의 문장으로 다듬자면, “야권단일정당이 가능하기 위해선 민주당이 보다 왼쪽으로 와야 한다. 그리고 민주당을 왼쪽으로 오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민주당에 합류해서 노력을 해야 한다.” 정도가 될 것이다. 


이 제안엔 의미가 없지 않지만 크게 두 가지 차원에서 현실적인 문제가 있다. 하나는 민주당이 지지층의 의사결정으로부터 이념/정책/정치행위를 구성하는 정당이 아니라 여의도에 입성하기 위한 ‘선거 연합체’의 성격을 가지고 의사결정을 하향 집행하는 구조의 정당이기 때문에, 합류한 정치세력들이 도대체 어떤 방식으로 민주당을 통제할 수 있을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민주당이 복지국가론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말하는 이들의 생각처럼, 앞으로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변별점이 복지문제에서만 형성될 것 같지는 않다는 것이다. 그것은 우리의 희망사항일 뿐이며, 사실상 지난 세월 동안 맹위를 떨쳐왔던 대북정책의 변별점이 유효할 거라고 추측된다. 그리고 이것이 말하는 바는, 한나라당은 북한과의 교역을 바라는 자본의 이해에도 불구하고 일정부분 대북강경책을 구사할 수밖에 없고, 민주당은 복지정책을 바라는 서민의 이해에도 불구하고 단지 그런 한나라당의 대북정책에만 반대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서민정당의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 왼쪽에 다른 정당이 없다면 “서민정책을 추구해야만 시대에 적응할 수 있다.”는 명제는 힘을 잃을 가능성이 크다. 지금 우리가 “일단 이명박부터 멈추게 해야 하지 않겠느냐.”라고 말하고 있다면, 민주당은 그저 한나라당보다 조금 더 많은 서민정책을 펼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많은 사람들의 지지를 얻어낼 수 있다. “최선이 안 된다면 차선, 혹은 차악”이란 이 논리구조는 비판적 지지 시대로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달라진 구석이 없다.  


복수의 정당을 유지하는 차원에서 연대를 하자는 주장은 연립정부론 내지는 모종의 정책연합으로 귀결된다. 그리고 이 제안의 핵심은 야권의 맏형인 민주당과 진보정당들의 맏형인 민주노동당의 굳건한 연대다. 이 연대는 지금 어느 정도 작동하고 있다고도 볼 수 있고 한EU FTA 문제에서 보듯이 한계를 노출하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 이명박 정권의 중반에 민주당이 아직도 약할 때에는 이 연대의 필요성이 높아졌겠지만, 레임덕이 심화되고 정권 자체가 흔들흔들하게 되면 민주당은 더 이상 ‘잡야당’들의 요구를 수용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지도 모른다. 민주당이 한나라당으로부터 챙겨오고 싶은 중도 성향의 유권자들은 이념/정책지향적으로 민주당과 군소야당들의 사이가 아니라 민주당과 한나라당 사이에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무엇이 가능한가?


이렇게 군소정당들, 특히 진보정당의 입장에서는, 민주당으로의 합류나 민주당과의 연대 모두 뚜렷한 대책을 가진 선택지가 아니다. 물론 야권단일화의 압력이 거센 시대에 민주당과의 연대를 전면적으로 거부하고 2012년 총선과 대선을 독자생존할 수 있다는 전망을 말하기도 어렵다. 전반적으로 군소정당들은 야권연대의 키를 잡고 있지 못하며, 이럴 수도 저럴 수도 없는 처지이지만 이왕 협상을 한다면 민주당이 받을 수 없는 요구를 할 것이 아니라 민주당도 받아안을 수 있는 최소한의 요구를 하면서 정체성을 지키는 것이 하나의 답이 될 것이다. 이를테면 그런 요구들은, 비례대표제 확대, 결선투표제 실시와 같은 다당제를 보장할 수 있는 제도개혁의 차원, 그리고 진보정당들의 유력 후보가 있는 몇몇 지역에 대한 민주당의 양보가 될 것이다. 대신 진보정당들은 2012년 대선에서 ‘야권단일후보’가 한나라당 후보에 맞설 수 있도록 협조할 수 있을 것이다. 막상 현실정치의 국면에서 2012년의 민주당이 이런 협상이라도 수용할 상황에 놓이게 될지는 알 수 없지만, 정권심판론과 야권단일화론이 양날의 칼처럼 다가오는 시대엔 민주당 대권후보의 ‘욕심’에 진보정당들의 생존권을 맞바꾸는 식의 협상 이외엔 답이 없을 것이다. 


우리는 선거에서 무언가를 선택하는 듯 하지만, 실제로는 선택할 수 있다고 결정된 대안들 사이에서 선택할 수 있을 뿐이다. 이렇게 선택의 폭이 협소해진 책임이 특수한 누군가에게 있다고 말하기는 매우 어렵다. 이것은 일종의 구조적인 문제이며, 그것도 우리가 정치에 관심을 가지기 전에 결정된 구조의 효과다. 나는 십년 후 야권연대의 역사에 대해 쓰는 일이 없기를 희망하지만 십년 전에도 가졌던 내 희망은 오늘날에 와서 부정당하고 있다. 언제나 사람들은 진보정당에 대해 “한 번을 참지 못해서” 상황을 개선시키지 못했다고 말하지만 그들이 관심을 가지는 ‘한 번’은 진보정당의 입장에서 보았을 땐 ‘언제나’일 뿐이다. 2012년 이후 민주당과 한나라당의 양당제가 다시 한 번 고착화될지 변동이 있을지는 알 수 없지만, 한 가지만은 확실하다. 현실세계의 정치적 선택에서, 진보진영의 독자세력화가 언제나 정답이다, 혹은 민주당으로의 합치 후 내부 개혁론이 정답이다, 와 같은 고정된 답안은 없다는 것, 그리고 우리는 주어진 상황에서 정치적 타당성을 가진 복수의 답안을 상상할 수 있고, 그것들 사이에서 어떻게든 선택을 내려야 한다는 것 말이다. 이 지난한 논쟁의 역사는 그 자체로 그 점을 드러내 주고 있다.   


asianote

2011.06.21 18:56:01
*.184.46.46

쩝. 역시 식당의 수는 한계가 있는 셈이군요. 한국에서 핀란드 요리 전문점 찾기 수준일까요?

시닉스

2011.06.21 23:46:57
*.234.128.223

다른 건 몰라도 지금이 진보 정당의 미래를 가름할 굉장히 중요한 시점이라는 건 분명해 보입니다. 이정희의 최근 행각이 과연 외연을 넓히게 될지, 아니면 가재도 구럭도 놓치는 희대의 뻘짓이 될지. 전 후자라고 봅니다만.

하뉴녕

2011.06.22 03:01:38
*.171.89.66

이정희가 하는 일이 소기의 성과를 낼 수 있을지도 불투명한 상황이구요. 근데 이정희-유시민을 제어하고 권영길-강기갑-노회찬-조승수의 길로 간다 한들 뭐 더 전망이 있지도 않아서...그냥 고사하는 수순으로 접어들 것 같습니다...

지나가던 행인

2011.06.22 00:42:23
*.40.242.62

솔직히 전술적으로 이것보다 나은 방책이 없는데, 왜 자꾸 통합 안하면 다 망한다는 식으로 몰아가는지 모르겠습니다;; 인제와서 진보신당과 민주노동당이 도로 통합한다고 해봐야 표출된 증오가 사라질 리도 없고, 창조한국당, 민주노동당, 진보신당이 당 하나 꾸린다고 해 봐야 원심력을 상쇄시킬 방법도 없고, 민주당에 사이좋게 들어가 봐야-글에서 언급했듯이-밖에 있을때보다 민주당을 진보적으로 바꾸는 방법도 없는데 말임다.

흐음

2011.06.22 10:57:26
*.21.178.22

만약 진보신당이 해산되고 통합된다면 한윤형님은 어떻게 하실 생각이신지? 저같은 경우 진보신당 탈당하고 당적없이 살려고요.

하뉴녕

2011.06.23 00:54:23
*.171.89.66

저도 당적없는 2012년을 맞이하려고 합니다...

1204호

2011.06.22 13:24:36
*.50.66.132

"이를테면 그런 요구들은, 비례대표제 확대, 결선투표제 실시와 같은 다당제를 보장할 수 있는 제도개혁의 차원, 그리고 진보정당들의 유력 후보가 있는 몇몇 지역에 대한 민주당의 양보가 될 것이다."
>>이게 과연 가능할까요? 비례대표제 확대하려면 국회의원 수를 늘려야 하고, 결선투표제는 개헌을 해야하죠. 재,보궐선거에서 민주당이 후보 하나 불출마시키기도 힘든데...(위대한 영도력이 필요할 때입니다.)

97년의 권영길은 어디가고 어쩌다가 이렇게 된 걸까요?

하뉴녕

2011.06.23 00:22:52
*.171.89.66

사실 말씀하신대로 몇몇 지역에 대한 양보도 이루어지기 어려운 일입니다만, 정체성이 다른 정당들의 선거연합을 위한 하나의 지향 정도로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dd

2011.06.23 22:16:25
*.141.217.87

걱정마세요.... 야권연대는 안 될거에요....

드래곤볼

2011.06.23 23:35:35
*.238.211.209

정치에 문외한이라서 하나 여쭈겠습니다.
민주당에 흡수되는 야권연대 말구요 진보신당이랑 민주노동당 통합도 안좋은 건가요?

으흐흥

2011.06.26 02:41:07
*.38.197.180

무엇을 위한 통합이냐를 한번 반문해 보심이..

용공폭도

2011.06.28 11:35:47
*.39.188.161

무엇이 좋고 무엇이 나쁘냐는 것은 각자가 판단할 일이겠지요. 다만,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사이의 간극은 바깥에서 생각하는 것 보다 훨신 넓죠. 괜히 갈라진 게 아니라 갈라질 만한 갈등들이 누적된 끝에 폭발한 거니까요.

용공폭도

2011.06.28 12:06:02
*.39.188.161

한윤형님이 말씀히신 촛불 이후 정치적으로 관심을 가지게 된 '그' 10대~20대 집단을 보면서 재미있는 건, 그들이 야권연대라는 개념을 자신들이 발명한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점이죠. 그 전의 정치적 문제들에 대해서는 '그때는 야권연대가 대세가 아니었다'라는 한마디로 잘도 뭉뚱그리더군요. 그 친구들을 잘 관찰해 보면, 특정한 정치적 사건에 대한 지식이 없다기 보다는 자신들이 정치적으로 관심을 가지기 이전에는 한국에 아무런 정치적 현상도 일어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모양입니다. 이건 일종의 정치적 천동설일까요?

하뉴녕

2011.06.28 12:18:37
*.171.89.66

대단히 흥미로운 말씀입니다. 근데 십여년 전 노무현 지지자들이 처음으로 나타났을 때, 그들도 바로 그런 식으로 사고했어요. 두 집단의 상동성은 제가 이전에 이렇게 이어본 바 있습니다.

http://yhhan.tistory.com/1350

...그리고 선배들 말 들어보면 왕년에 386세대가 대학에서 '이념의 바리케이트'를 세울 때도 그런 식으로 시작했다고 하더군요....OTL

이챠

2011.06.30 22:38:58
*.41.224.95

박가분 봐라.
박가분은 트랙백 금지나 댓글삭제나 하지 말고 잡소리를 해 주기 바란다.

http://blog.naver.com/sansoop/150112563424

남의 블로그를 게시판처럼 사용하는게 민폐라 더 이상 여기서 이러지 않고 싶었지만,
조만간 제대로 된 블로그를 만들 작정이긴 해도.
트랙백, 댓글 막는 상대에게 파워유저도 아닌 사람이, 이 외에는 말을 전할 방법이 없어서.

민폐는 이게 마지막이었으면 좋겠고.
혹시라도 관련 된 글이 뜨면 위의 주소만 한 번 더 남길 수 있게 눈감아 줬으면 좋겠다.
사실 이래도 박가분이 내 글을 봤는지 안 봤는지 확인은 불가능하지.
이건 뭐, 투명인간 만들어 놓고 싸우자는 것도 아니고.

하뉴녕

2011.07.01 02:25:56
*.171.89.66

나도 봤어. 판다 님 트랙백에 답변한 후 그 글에 대해 코멘트할 생각임.

이챠

2011.07.02 22:52:40
*.41.224.95

어이, 박 씨, 보고 있나?

2,

http://blog.naver.com/sansoop/150112709437

hwal-in

2011.07.04 04:53:20
*.48.234.110

간단하게 정리하면

1. 지금의 야권연대 or 통합은 진보쪽 입장에서보면 '소비자가 우리 상품을 원하지 않으므로, 품질을 좀 낮춰서라도 소비자 입맛에 맞게 가야한다.' 머 이런 거 같구요. 비유하자면 영양만점의 한정식인데 안 팔리니까 좀 미원을 넣자. 그래도 기존 패스트푸드 (= 한나라당)보다 낳다고 하는거고. 즉, 소비자 초점의 관점이고.

2. 한윤형씨 입장은 제품의 퀄리티 관점이잖아요? 그리고 통합을 미원 정도가 아닌, 한정식에 콜라와 감자튀김을 넣는걸로 보시는거고. 그리고 버티면, 언젠가 수요가 생길거라는, 혹은 안 생겨도 어쩔 수 없다는..(이건 윤형씨가 젋고 희망적이기 때문이겠죠..^^)

사실, 결국 정리하면 생물학적 나이와, 지금까지 겪어온 절망의 차이가 저런 관점차이를 가지고 온다고 저는 보는데..(역시 이념과 이성은 감정과 경험 앞에선.)

제가 궁금한건, 1번의 논리에 윤형씨는 전혀 공감하지 못하시냐는 겁니다. 그리고, 윤형씨는 50이 되어서도 계속 지금 주장을 고수하실 수 있을까요? 그것도 궁금합니다.

정말 순수한 지적인 호기심이니, 너그러이 봐주시길 : )

hwal-in

2011.07.04 05:03:20
*.48.234.110

아 예상 답변이, '감자튀김에 콜라 추가하는 정도가 아닌, 한정식은 이름만 있는 한정식 버거로 만드는거 아닌가요'라고 하실거 같아서, 1번 주장을 하는 사람들을 좀 백업하자면, 일단 그렇게라도 해서 한정식을 알리고, 저변을 확대한 다음에 차차 한정식으로 가자. 가 저 사람들 주장인거 같거든요.

어찌보면 이것도 길게 보자는건데.. 사실 이렇게 역사가 발전해 온 것도 맞구요. (게다가 주장하시는 분들도 한자리 하면서 먼가 해볼 수 있고..^^)

궁금합니다-ㅎ

하뉴녕

2011.07.04 14:56:44
*.171.89.66

이거 참 제가 뭐라고 답변드려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기본적으로는 민주당을 지지하는 사람과 진보정당을 지지하는 사람을 다 이해하는 사람인데요. 한국 사회를 개혁하기 위한 방책으로 '민주당 견인'과 '진보정당 성장'이 모두 유효하다고 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런데 통합론자들은 진보정당을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는 것이잖아요? 그런 점에서 공평하게 하나의 의견으로 봐줄 수가 없고, 특히나 민주당 합류가 '새로운 진보정당 운동의 길'이라 말하는 데엔 찬성하기 어렵죠.


그리고 냉정하게 말씀드리자면 통합론자들이 '밖에 있으면 희망이 없다.'고 말할 때 반대로 '안에서 유의미한 세력으로 남아 있을 가능성이 없다.'고 말할 수가 있습니다. 가능성의 정도로 보면 도찐개찐이에요. 세대의 문제를 언급하셨는데, 정확히는 운동판 내에 생활근거가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와 더 크게 연관됩니다... 이보다 더 자세한 얘기는 지금 상황에서 얘기할 부분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이번 진보정당 운동은 여기서 끝났다.'고 봐도 될 상황인데, '도로 민노당'이든 야권단일정당이든 생긴다고 했을 때 잘 되면 좋겠지만 아마도 그 당에 저같은 사람의 도움은 필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제가 그 노선에 크게 관심이 없는 이유는 어차피 제가 그 노선에 도움을 줄 방법이 별로 없어서이기도 합니다. 근데 이게 제 개인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민주당의 좌클릭'이 구조적으로 지속되기 어렵습니다. 진보적인 개인들이 실망하고 비토하더라도 민주당 입장에서 별로 아프지가 않거든요.


그래서 말씀하신 소비자 비유가 안 들어맞게 되는 것입니다. 정치영역 역시 하나의 시장으로 볼 수도 있겠습니다만, 그렇다면 그 시장의 특수성을 분석해야겠지요. 정당은 기업이 이윤추구 극대화 하듯이 지지자의 숫자를 극대화해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양태가 좀 달라요. 상대편보다 지지자가 한명이라도 더 많으면 됩니다. 2만명의 지지를 받고 당선되나 1만 2천명의 지지를 받고 당선되나 거두는 이득은 똑같습니다. 지는 경우엔 아무것도 없지요. 생각해보세요. 이게 일반적인 시장이라면 소수 충성파의 지지를 이끌어낸 상점도 그에 적당한 규모를 유지하며 살아날 수 있겠고 이윤이 쌓이면 재투자하여 더 넓은 시장으로 나아갈 수도 있겠지요. 그렇지가 않으니 이 논쟁들을 하는 게 아닙니까?


2000년 이후 진보정당들이 얻은 표는 진보정당에 대한 충성표는 아니었습니다. 진보정당 투표는 유권자가 민주당에 대해 실망을 표시하는 한 방법이었고, 그 방법이라도 있었기 때문에 민주당이 자신의 좌측 유권자의 요구에 (지금만큼이라도) 귀기울이게 된 것입니다. 2012년에 민주당이 승리하더라도 이 양상은 바뀌기 어렵고, 설령 좌파운동권들이 모두 의기투합하여 민주당에 들어간다 하더라도 그후엔 어찌 되겠습니까? 창조한국당 비스무레한 거라도 나와서 제3정당의 영역을 점유하려고 할 것인데요. 그보다는 진보정당 노선의 정당이 3당을 추구하는게 낫지 않을까요?


그리고 그 '한정식 버거'에 대해 말씀드리면, 그런 시도가 먹혔기 때문에 2007년에 한나라당이 "한정식을 많이 먹으면 콜레스테롤이 쌓인다."라는 선동으로 정권재창출을 할 수 있었던게 아닌가 싶습니다. 참여정부 안에서 개혁해 보시려던 분들 참 많지 않았습니까? 그 개혁이 제대로 된 것도 아니었고 결국 정책은 삼성경제연구소가 제의하는 수준에서 이루어졌는데, 결국 '좌파' 때문에 나라경제가 망했다는 말이나 듣게 되었습니다...


물론 원래 개혁이란게 최초의 선의대로 작동하지 않는 건 극좌파에게나 좌파에게나 자유주의자에게나 마찬가지이긴 합니다. 그러나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이미 갈 사람들은, 훨씬 유능한 분들이, 그곳으로 갔다는 겁니다. 김대중 때에도 그랬고 노무현 때에도 그랬지요. 그런데 굳이 따로 차린 좌판까지 뒤엎고 가자고 말해야 하는 이유는 뭘까요?

hwal-in

2011.07.05 20:54:56
*.192.131.182

답변 주셔셔 감사합니다. : )

1. '밖에 있으면 희망이 없다.'고 말할 때 반대로 '안에서 유의미한 세력으로 남아 있을 가능성이 없다.'고 말할 수가 있습니다.

2. 2000년 이후 진보정당들이 얻은 표는 진보정당에 대한 충성표는 아니었습니다. 진보정당 투표는 유권자가 민주당에 대해 실망을 표시하는 한 방법이었고, 그 방법이라도 있었기 때문에 민주당이 자신의 좌측 유권자의 요구에 (지금만큼이라도) 귀기울이게 된 것입니다.

3. 창조한국당 비스무레한 거라도 나와서 제3정당의 영역을 점유하려고 할 것인데요. 그보다는 진보정당 노선의 정당이 3당을 추구하는게 낫지 않을까요?

1-3, 특히 동의하고, 내용 전반도 동의합니다. 다만, 모랄까요. 분석에는 동의하는데, 가슴 한 구석이 참 답답하네요. 어제 홍준표씨의 당선을 봐서 더 그럴까요.

한국의 한나라당 진형 (보수라 쓰려다가 정의가 명확하지 않은 거 같아서)은 현실적이고, 실용적이고, 이해타산적입니다. 그래서 강합니다. 1년 8개월 남은 대통령을 무자비하게 버리고 확실하게 '이길 수 있는 구조'로 재편하는 걸 보면 확실히 그렇죠.

잘 나갈 때는 개판치지만, 위기 일 때는, 늘 지금과 같은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3당합당일 때나, 천막당사 일때나, 홍준표의 당선이나 말이죠. 혹자는 '그거 다 영남 빨 아니냐!' 하지만, 저는 확실히 한나라당이 '강.하.다'라고 생각합니다.

언제쯤, 개혁 혹은 진보 진영에서 저런 '강한'모습을 볼 수 있을까요. 윤형씨 글이나, 굉장히 싫어하지만, 그래도 눈길은 가는 유시민씨의 오늘자 인터뷰나, 패배주의나 순응주의가 보여서 마음 한 구석이 씁쓸하네요.

....

2011.07.06 15:29:06
*.141.215.66

위엣분은 소설에 가까운 주장을 하시는 듯 싶어요. 민주당, 열린우리당이 집권 여당이던 시절 진보 정당에 대한 투표는 웬지 불쌍해보이는 백수 동생들 밥 좀 먹어보라는 얘기였지 민주당의 좌향좌와는 거리가 멉니다. 민주당이 야당이 되자 즉각 이런 잡야당들이 홀라당 망해버린 것은 시사하는게 크큽니다.

좌측 유권자의 요구에 감응했다 어쩌고는 좀.... 무상급식 하나에 너무 오버들 하신 듯... 그렇다면 왜 민주당이 내놓은 의료, 주택 복지 담론은 바로 묻혔습니까.

유시민이나 유빠, 진보신당과 PD들 모두 기질이 은근히 비슷하단 생각도 합니다만... 능력이 안되는 나르시시즘으로 정치를 할 수야 없지요.

하뉴녕

2011.07.06 15:45:24
*.171.89.66

지난 몇달 동안 집요하게 저를 유빠로 만들려는 민주당 지지자분 중 한분인가 보네요. 네 감사합니다. 저는 유빠입니다. 그러니까 여기 오지 마세요.

-끗-

용공폭도

2011.07.27 16:36:15
*.246.68.130

단일화가 이번에 이슈화 되는 걸 보면서 생각한 게, 다음 선거는 반 한나라당 연합을 통해 치뤄지는 첫 선거가 아니라 반 한나라당 연합이 무너지고 치르는 첫 선거가 아닐까.. 라는 겁니다. 지금 단일화를 둘러싸고 생기는 잡음과 진통은 일종의 단말마 같아요. 우리의 푸릇푸릇한 정치 꿈나무들은 이걸 감격의 산통이라고 믿는 모양입니다만. 언제나 단일화 비판자였던 진중권씨 같은 사람이 이번에 지지자로 돌아선 건 이대로 있으면 (어쨌건 그 동안 유효한 무기 중 하나였던) 단일화가 붕괴될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네요. 그동안은 문제가 많다고 비판해왔지만 완전히 버릴 수는 없다고 판단했다거나...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361 죄책감의 정치의 두 부류, 그리고 도덕성의 강박 [9] 하뉴녕 2011-09-15 24304
1360 우리편 전문가, 비평의 방법론, 그리고 현실의 재구성 [13] 하뉴녕 2011-09-13 26522
1359 곽노현 문제 [39] 하뉴녕 2011-09-10 23248
1358 SK와이번스 단상 : 현실은 드라마와 달라... file [18] 하뉴녕 2011-09-09 22761
1357 청춘 탐구와 시대 탐구 : 엄기호의 <이것은 왜 청춘이 아니란 말인가> [7] 하뉴녕 2011-09-03 22279
1356 [기획회의]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기를 - 키워드로 살펴보는 저자 "20대 멘토" 편 [126] [1] 하뉴녕 2011-08-19 30853
1355 피해자중심주의와 냉소주의 [7] 하뉴녕 2011-08-18 24491
1354 세계문학의 구조 : 정말로 문학 바깥에서 바라보았을까? [43] 하뉴녕 2011-08-04 20612
1353 어떤 민주당 지지자들에게 : 윤리적 판단을 위한 역지사지 [118] 하뉴녕 2011-08-03 27435
1352 어떤 민주당 지지자들 [85] 하뉴녕 2011-07-28 25237
1351 슬럿워크와 잠재적 성범죄자의 문제 [10] [1] 하뉴녕 2011-07-26 23271
1350 어느 '스포츠맨'의 답변 [27] 하뉴녕 2011-07-25 19451
1349 [작가세계] 장하준의 ‘더 나은 자본주의’, 그리고 한국 사회 [14] 하뉴녕 2011-07-23 25958
1348 [황해문화] 루저는 ‘세상 속의 자신’을 어떻게 인식하는가? [22] 하뉴녕 2011-07-15 23972
1347 왜 좌익은 희망버스를 곤혹스러워 하지 않는가? [21] [1] 하뉴녕 2011-07-14 23515
1346 [작가세계] 이건희는 생각하지마. [5] 하뉴녕 2011-07-13 26790
1345 SNS의 진보성? [14] 하뉴녕 2011-07-10 23759
1344 [프레시안books] 더 울퉁불퉁하게 기록하고, 더 섬세하게 요구했으면... [5] 하뉴녕 2011-07-09 22487
1343 한화의 가르시아 헌정 짤방 file [5] 하뉴녕 2011-06-30 38115
» [고황] 야권연대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24] 하뉴녕 2011-06-21 24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