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과 손익만 보는 세상

한겨레가 홍 선생님 기사도 대문짝만하게 쓰고(돌아가신 바로 다음날 1면에 부터 크게 썼었다), 잡지에도 쓰고, 인터넷에도 내고, 여러가지 하는데, 난 여러 생각을 했다. 이걸 계기로 그동안의 논조라든가 지면이라든가 이런 것을 한 번 총체적으로 평가를 해봤으면 좋겠다든지, 좌표를 다시 한 번 재설정해보면 어떨까 라든지, 하다못해 상이라도 만들어보면 어떨까 라든지…… 계기라는 게 있는 거 아니겠나. 근데 인터넷 댓글을 보니 또 팔아먹는다고 쓰고 자빠졌더라. 뭘 팔아먹나? 그런 생각밖에 못하나? 대한민국에서 한겨레가 안 하면 어디가 해야하나?

홍 선생님 마지막 말씀이 민주시민인지 고객인지 자문해보라는 것이다. 민주시민은 주체로서 참여하는 이고 고객은 가격을 평가하고 손익을 따지는 이다. 나름대로 추모를 하고 선생님의 마지막 말씀과 고인의 삶을 전하는데 ‘팔아먹는다’고 평하는 것은 어느 쪽인가? 내용엔 관심없고 이게 누구에게 어떤 이익이 될지부터 따지는 건 민주시민의 논리인가 고객의 논리인가? 인터넷이 없었을 세상엔 그냥 술자리에서나 수군거리는 수준에서 끝나고 말았을 고객들의 얘기가 기록으로 남아 퍼지고 더 많은 사람들의 고개를 끄덕이게 한다. SNS에서는 자기들끼리 따봉의 힘으로 이게 더 극단화 된다. 저는 냉소사회에선 소비주의라고 썼다. 감히 말씀드리면 선생님 말씀하신 바의 1% 정도는 저도 거기서 말씀드리지 않았을까 한다.

쓰다 보니까 제가 여기다 이런 얘기를 쓰는 것에 대해서도 그런 말씀 하시는 분이 있을까 갑자기 걱정된다. 확인해보진 않았으나… 뭐 그 정도의 관심 혹은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거둘 수 있는 이익은 없겠지만… 그러나 혹시 만에 하나… 그런 생각을 하시는 분이 한 분이라도 있다면, 적어도 이렇게 말씀을 드리는데…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것보다는 조금 더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당적을 유지하고 있다. 다들 나름의 이유로 떠나고, 정의당에 힘을 보태고, 심지어 이준석의 품에 안길 때, 스스로 생각해도 이유를 잘 알 수 없지만 하여간 당적을 유지하는 사람들이 아직도 있다. 그 중엔 이름을 들으면 깜짝 놀랄만한 사람도 아마 있을 것이다. 홍 선생님은 오르고 싶지 않은 무대에 오르신 이래로, 마지막까지 당원이셨다.

그러고보니… 최근에 어느 자리에 가서 선거 얘기를 했는데, 아무래도 운동권 출신이거나 그 언저리에 있는 분들이 다수였다. 건설노조에서 일할 때 얘기가 잠깐 나왔다. 나는 그때 만난 최모님 얘기를 했다. 20년이 지났는데 아직도 거기 있고 얼마 전 윤통의 건폭 난리 때에는 잡혀가셨더라… 그러자 노동당에서 중요한 역할을 갑자기 하다가 그만둔 운동권 유력 인사가 말씀했다. 아! 그 최모 이번에 선거운동 열심히 했습니다! 이 어르신은 나에 대해 잘 몰랐을 거다. 나는 내색을 하지 않았다. 나도 그 분과 2024년에 같은 조직 소속이 돼있을 거라고는 생각치 못했기 때문이다.

말이 긴데, 요는 한겨레든 노동당이든 녹색당이든, 추모를 하면 추모를 하는대로 좀 두라는 것이다. 고인의 삶을 곱씹고 스스로 옷깃을 여미는 기회로 삼으면 되는 것이잖나. 이런 데서까지 이용하니 팔아먹니 하는 댓글을 봐야 하니 너무 슬프다. 이 댓글다는 놈들 뭐 평소에 관심이나 있었냐? 서럽다.